CT 사랑의 교회, 수요 성경공부 2013년 1월23일
민수기 3: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
3 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거룩하게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 받은 제사장들이라
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11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맏이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13 처음 태어난 자는 다 내 것임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처음 태어난 자를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을
다 거룩하게 구별하였음이니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15
레위 자손을 그들의 조상의 가문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일 개월 이상된 남자를 다 계수하라
위의 말씀을 읽고 아론의 네 아들들의 이름을 순서대로 써 보시오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 – 2절)
아론과 아론의 네 아들들 모두의 직분은 무엇이었습니까?
(제사장 – 3절)
아론의 아들 중 여호와께 다른 불을 드리다가 죽은 자들은?
(나답, 아비후 – 4절)
그들은 자식이 없이 죽었다고 말씀합니다. 여기에서 그들이 제사장으로 봉사하기 시작한 나이에 대해서 어떤 추측이 가능합니까?
이들은 결혼적령기가
되기 전에 제사장직을 받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말은 하나님의 일은 나이에 무관하게 하나님이 주신 권위로
수행 가능함을 말씀해 줍니다
영적으로 미성숙함을 자신의 나이 탓으로 돌리는 것이 옳습니까?
(많은 경우에 옳지 않습니다 – 딤전4:12를 다 같이
읽으십시오)
딤전4: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죽은 형들을 대신하여 제사장이 된 아론의 아들들은 누구입니까?
(엘르아살, 이다말 – 4절)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대신하여 하나님께 드려진 지파는?
(레위지파 – 11절)
하나님께서 장자들을 당신의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이유들은? (13절)
1. 애굽의 장자들이 다 죽을때 하나님이 그들의 장자를 (구원)해
주셨음으로
2. 하나님이 (값)주고
사셨음으로 (즉 구속[redeem]하셨으므로) – 문설주와 인방에 바를 피를 제공한 양들의 피값은 나중에 오실 (예수)의 핏값을 가리킵니다
3. 그 구원과 구속을 통해 거룩하게 (구별)하셨으므로
장자가 하나님의 것이 된 사건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 (죽음)에서
건짐을 받은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것임을 배울 수 있음
2. 우리는 예수님의 핏값을 통해 (구속) 받은 (죄의 댓가를 이미 지불한) 존재임을 배울 수 있음
3. 우리는 주님이 구별하신 거룩한 존재 즉 (성도)임을
배울 수 있음
레위인을 계수할 때는 몇살부터 계수의 대상이 되었는가? (15절)
1개월 이상된 남자
다른 지파를 계수할 때는 몇살부터 계수의 대상이었는가? (민1:3)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
왜 계수의 대상이 이렇게 다른가?
1.
레위인들의 계수가 (전쟁)에 참가하기 위한 군대로서의 계수가 아니라 단순히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대신하기 위한 생명의 (속전)으로서의
사명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까닭에 비록 사리를 온전히 구분하지 못하는 어린아이일망정 레위인 한 사람
한 사람은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하는 자들이었던 것입니다.
2.
전쟁이 나고 군인의 수가 모자라도 레위인들은 싸우러 나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비록 목숨과 존재를 위협하는 전쟁이라는 다급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들은 그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사장, 모든 그룹의 리더들)은 아무리 다급한 상황에서도 (기도)를 먼저 해야하고 (예배)를 인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민3: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 …..21게르손에게서는….
계수된 자 곧 일 개월 이상 된 남자의 수효 합계는 칠천오백
명이며 23 게르손 종족들은 성막 뒤 곧 서쪽에 진을 칠 것이요…..27 고핫에게서는 …..28 계수된 자로서 출생 후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팔천육백
명인데 성소를 맡을 것이며 29 고핫 자손의 종족들은 성막 남쪽에 진을 칠 것이요 …..32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지휘관들의 어른이 되고 또 성소를 맡을 자를 통할할 것이니라 33 므라리에게서는 ….34
그 계수된 자 곧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육천이백
명이며 35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은 므라리 종족과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요 이 종족은 성막
북쪽에 진을 칠 것이며 ….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돋는 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소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39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레위인을
각 종족대로 계수한즉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더라
레위의 세 아들들의 이름을 적어 보시오 (17절)
게르손, 고핫, 므라리
이 세 종족들의 수를 아라비아 숫자로 적어 보시오
게르손: 7500
고핫: 8600
므라리: 6200
합계: 22000
성막을 중심으로 이 세 종족들이 진을 친 쪽이 어디인지 적어 보시오
게르손: 서쪽
고핫: 남쪽
므라리: 북쪽
그렇다면 성막의 동쪽에는 누가 진을 쳤는가? (38절)
모세, 아론, 아론의 아들들과 그들에 딸린 식구들 (즉 제사장 그룹들)
그들이 동쪽에 자리를 잡은 이유는 무엇인가? (38절)
1.
성막의 입구가 그쪽에 있기 때문이다 (직무) 수행상 돌아갈 필요가 없도록
2.
성막의 입구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외인)의
출입을 감시하기 위해서이다.
3.
성막과 이스라엘 모두가 진행할때 (앞)쪽이기
때문이다 – 리더 그룹임으로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진행방향을 제일 잘 (볼) 수
있는 앞으로 배치한 것이다.
모세와 아론도 조상 레위의 후손이었다. 그렇다면 이들은 레위지파의 세 족장중 어느 족장의 후손인가? 아래를 읽고 답해 보시오
출6:17
게르손의 아들들은 그들의 가족대로 립니와 시므이요 18 고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19 므라리의 아들들은 마흘리와 무시니 이들은 그들의 족보대로 레위의 족장이요
20 아므람은 그들의 아버지의 누이 요게벳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아론과 모세를 낳았으며 정답: 고핫 족속
모세,
아론과 그 식구들도 한 족장의 후예임에도 같이 취급되지 않고 따로 구별되고 진영도 동쪽에 따로 있었다는 사실은 무엇을
말합니까?
아무리 핏줄로 연결되어도 하나님이 세우신 리더들은 (구별)된
존재임을 말해 줍니다. 그리고 (혈)연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그르쳐서는 안된다는 것도 가르쳐 줍니다.
민3:41 나는 여호와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내게 돌리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 모든 처음 태어난
것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42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계수하니 43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처음 태어난 남자의 총계는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더라
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5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호와니라 46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가 레위인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은즉 속전으로47
한 사람에 다섯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으라
전 백성중에서 장자로 계수된 자의 총수를 아라비아 숫자로 적으시오
22273명
이 장자의 숫자와 레위인의 숫자를 비교하라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가 레위인보다 273명이 더 많았다
그러면 그 모자라는 숫자만큼의 장자들은 어떻게 대속을 하였는가?
한명당 몸
값으로 다섯 세겔을 내도록 했습니다.
이만이천명의 몸값은 레위인으로 대신 받고 나머지 짜투리는 그냥 봐줄 법도 한데
기어이 돈으로 챙겨서 거두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죄 값은 반드시 (다) 값아야
한다는 교훈입니다. 주님은 사랑이시지만 죄인을 절대 용서하실수 없는 (공의)의
하나님임을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예수)가
바로 우리를 대신하여 이 죄 값을 철저히 담당하신 분이십니다.
때문에 예수님께 의지하지 않고는 우리의 모든 죄를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마5:25-26을 읽으시오